Today
Total
Archives
05-09 20:21
관리 메뉴

tony9402

2020년 회고록 본문

기타/회고록

2020년 회고록

ssu_gongdoli 2020. 12. 31. 22:57
반응형

한번도 써보지 않은 회고록을 써보게 되었다.

올해 한 해 많은 일들이 있었던거 같다.

 

Bixby Crew

작년 9월 쯤에 시작한 Bixby Crew 활동을 올해 상반기에도 연장을 하였다.

하지만 올해 2월부터 발생한 코로나로 인하여 활동에 제한이 걸렸다.

작년엔 Session, Hackathon을 개최했었지만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서 작년에 개발했었던 빅스비 캡슐 소개를 영상으로 찍었다.

코로나로 인해 영상 촬영 이후 애매하게 활동을 끝내서 아쉬웠다.

 

SW Maestro

작년에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0기 면접에서 아쉽게 떨어져서 Bixby Crew 활동을 하면서 지원을 해볼까 고민하다가 떨어지더라도 한번 지원해보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지원했었다. 이번에는 다행히 최종합격하여 11기 연수생으로 활동하였다.

주제는 딥페이크로 조작된 영상을 검출 솔루션이었다. 생각보다 프로젝트가 괜찮게 마무리 되어서 좋았다. 아쉽게도 팀원 한명만 인증자를 받아서 아쉽긴 했다. 그래도 준(?)전공자인 내가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를 하면서 배운게 많았다.

(코로나만 아니였다면 매우 좋았을텐데...)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11기를 지원하면서 간단하게 후기를 여기에 써놨었다.

 

학부연구생 시작

SW Maestro에서 팀을 이뤘을 때 팀원 모두 같은 학교였다. 그 중 한분이 계신 랩실에 운좋게 학부연구생 신분으로 들어갔었다. 학부연구생으로 랩실에 들어갔지만 2020년에는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프로젝트 하는데 집중하였다. 소마가 끝나고 추가연구를 진행하려고 했지만 알고리즘 대회 검수가 밀려있어서 2021년 1월부터 할 예정이다.

 

알고리즘 출제

 올해 여름에 있었던 숭고한 마라톤 대회에 문제 출제를 했었다. 처음 문제 만드는거였는데 만들고 검수과정에서 같은 문제나 비슷한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었는데 대회 도중에 비슷한 문제가 있었다는 소식을 듣고 놀랬다. 그래도 완전 같은 문제가 없기도 하고 대회 의도에 맞아서 그나마 다행이였지만 아직도 찜찜하다. 앞으론 충분한 검색을 통해 비슷한 문제가 있는지 체크해봐야겠다.

 

알고리즘 검수

 - 제2회 가톨릭대학교 프로그래밍 경진대회 (CCPC) [완료]

 - 제1회 류호석배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 [완료]

 - 2020 중앙대학교 프로그래밍 경진대회(CPC) [완료]

 - Zero One Algorithm Contest 2020 [완료]

 - 2020 인하대학교 프로그래밍 경진대회(IUPC) [진행중]

이 외에도 다른 대회도 검수중이다. 시작하게 된 계기는 검수진 모집하는 공고를 보고 시작하게 되었다. 

처음엔 검수를 처음 해보는거라 걱정이 됐었지만 여러 리스트를 정하고 하나씩 검수해나갔다. 아래 적은거 이외에도 검수하는 부분이 더 있다. 또한 더 세세하게 체크하는 부분도 있다.

1. 지문 해석 원할한지 체크

2. 직접 풀어보기

3. 문제 제한 체크

4. 데이터 검증 체크

5. 솔루션 체크

6. TLE, WA 뜨는 소스코드로 데이터 체크 (만약 예상했던 결과랑 다르면 조건 및 시간복잡도 계산 후 데이터 강화)

 

하지만 검수할 때 생각하기 못한 풀이가 대회 중에 나온 적이 있었다. 검수를 하면서 많이 배우는 것도 있었다.

내년에 대학원 진학 전에 못했던 공부를 하기 위해 지금 하고 있는 검수까지만 할 생각이다. 


알고리즘 대회

 올해 2학기에 휴학을 해서 ICPC는 출전하지 못했다. SCPC는 갑작스런 안좋은 사건이 생겨서 포기했다... UCPC는 팀을 구하지 못해서 참가하지 못했다.

 - 브랜디 코드네임 B : 상금이 걸려있어서 그냥 지원을 했었다. 대회 후기는 여기여기에 써놨다.

 - 교내 알고리즘 대회 : 렉토피아(?)에서 주관한 대회였는데 문제 퀄리티가 너무 심각했다. 본선에 데이터 오류, 문제 오류, 정해 오류가 있어서 너무 맘에 걸렸지만 다행히 3등을 했다.

 

다른 대회

 - Bixby Capsule Hackathon - Bixby Crew 2기가 주최한 해커톤에 출전했다. 수상엔 관심이 없었는데 우연히 장려상을 받았다.

 - 캡스톤 경진대회 -  올해도 교내 캡스톤 경진대회를 출전하였다. 딥러닝을 이용한 수화 번역 시스템을 만들었는데 이걸로 은상을 차지했다.

 

 

 

내년 계획

 - 학부가 끝나기 전에 Codeforces 퍼플 이상 찍는게 목표다. 아직 버추얼이랑 실제로 치는거랑 차이가 나서 슬프다...

 - 내년 대학원 입학하기 전에 딥러닝 기초, 통계 기초 등 복수전공하면서 제대로 공부 못했던 부분을 할 예정이다.

 - 신촌연합 겨울캠프 모의고사 검수, 제 N회 류호석배 알고리즘 코딩 테스트 검수 큰 이슈 없이 마무리하기

 - 백준 깃헙 정리 및 리뉴얼

 

더 자세한건 나중에 한번 정리해봐야겠다.

반응형

'기타 > 회고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년 회고록  (0) 2021.12.31
코딩테스트 대비 알고리즘 40문제 출제 후기  (4) 2021.08.16
Comments